수능연기와 초중고 개학연기 / 온라인개학 운영계획까지!

2020. 3. 31. 23:29이슈

안녕하세요 핫한리뷰입니다.



쓰고싶은 글이 많은데 주말부터 바빠진관계로 포스팅이 조금 느린감이있네요 ㅠㅠ

그래도 없는 글솜씨에 항상 열심히 준비해서 적어보고있습니다 ㅎㅎ


오늘 전해드릴 주제는 바로 오늘 교육부에서 발표된 '수능연기' '온라인개학'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실 '수능 본지가 언젠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테지만! (저를포함해서..) 학생들과 수험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께는 정말 중요하고 민감한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부에서 오늘 (31)일 '2021학년도 대학 입시 일정 조정안'을 발표하였는데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수능기존 11월 19일 목요일에서 2주미뤄진 12월 3일 목요일로 연기되었습니다. 


수험생들에게 중요한 또다른 6월 평가원 모의고사기존 6월 4일 목요일에서 6월 18일 목요일로, 9월 평가원 모의고사기존 9월 2일 수요일에서 9월 16일 수요일로 연기되었습니다.

[출처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수험생의 대학입시 준비기간을 확보하고 원활한 고교 학사운영여건을 조성하고자 부득이하게 연기하게 되었다"라고 합니다.


사실 수능 연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005년 부산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공동체 (APEC) 정상회의, 2010년 서울에 열린 주요20개국 (G20) 정상회담, 2017년 포항에서 지진발생으로 3차례나 연기된 적이 있었는데요, 이번 경우는 4번째 수능 연기가 되겠네요.



지금까지 수능은 보통 11월 둘째 목요일에 실시하는 것을 기본으로 했었는데요, 이번엔 수능이 도입된 이후 처음으로 12월에 치러지게 되었습니다. 이에따라 성적 통지일 12월 23일로 2주 연기되었습니다.


수능 연기가 반영된 '대입전형일정 변경안'은 한국 대학교육협의회와 한국 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대학당국과 협의 후에 4월중에는 발표를 할 계획이라고합니다. 수능은 5교시 입시지원이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데 이것도 필수적으로 체크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또다른 소식으로 개학이 연기되어 온라인 개학으로 진행된다고합니다.


5주 이상 개학이 연기되면서 진학을 앞둔 고3, 중3 수험생을 대상으로 4월 9일 처음 온라인 개학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교육부에서 정했던 등교 개학일인 4월 6일보다 3일이 더 늦춰진 날짜입니다. 


일주일 후인 4월 16일에는 고1, 2 학생들과 중1, 2, 초 4~6학년 학생들이 개학하게되고 4월 20일에는 초 1~3학년들이 마지막으로 온라인 개학을 하게된다고합니다.


유치원온라인 개학 없이 등교개학이 시작될 때까지 무기한 휴업한다고 하네요!


[출처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교육부는 상황에 따라 추후에 주 1일, 2일정도 등교해서 수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있다고합니다.


걱정되었던 부분 중 하나가 온라인 개학에 참여할 여건이 힘든 학생들에 대한 부분이였는데요, 저소득층 가장 자녀, 농산어촌 학생, 장애학생, 다문화학생 등 정보 소외계층의 학습 격차를 줄이기 위해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라고합니다.


시, 도 교육청에서 중위소득 50% 이하 교육급여 수급권자 가정(학생)에게 스마트기기를 대여해주고 시, 청각장애 학생들에게는 원격수업 자막, 수어, 점자등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발달장애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원격수업과 순회방문교육을 지원한다고합니다. 특수교사들의 원격 수업을 위해 국립특수교육원에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수능연기온라인 개학에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수험생들은 당황하지않고 자신의 공부하는 리듬을 유지하는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온라인 개학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시행되어 힘든시간을 다함께 이겨내면 좋겠습니다.


바쁘더라도 항상 즐겁고 흥미로운 이슈들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