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총선 [제 21대 국회의원선거] 투표일정 / 사전투표 날짜,시간,장소

2020. 4. 8. 22:38이슈

안녕하세요 핫한리뷰입니다.


오늘은 이미 다들 알고계실거라고 생각하지만 한번 더 확인해도 좋을만큼 중요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일주일앞으로 다가온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입니다.



이 포스팅은 정치적인 성향의 글은 아니고, 국민으로서 의무와 권리 다할 수 있도록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한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대해 소개해드리면,


선거권을 갖는 대상은 선거일 현재 만 18세 이상의 국민 (2002년 4월 16일 이전 출생)들 입니다. 



선출인원은 국회의원 300선(지역구 253석, 비례대표 47석)이고 임기기간은 4년입니다. 4년을 대표하는 인원을 선출하는 자리인 만큼 중요한 행사라는 생각이드네요.


21대 총선 주요일정은 다음과 같고, 사실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선거일 당일과 사전투표일이라는 생각이듭니다.



4월 2일 선거기간개시일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선거운동이 진행중에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선거일 당일 2020년 4월 15일 수요일, 오전6시부터 오후6시입니다. 개표는 투표가 종료된 후 즉시 시작됩니다. 


하지만 혹시 선거일 당일에 투표할 수 없는분들을 위해 사전투표도 준비되어있는데요,



사전투표선거일 당일에 투표를 할 수 없는 선거인 누구든지 별도의 신고없이 전국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미리 투표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사전투표 기간 및 시간4월 10일 금요일부터 4월 11일 토요일, 매일 오전6시부터 오후6시까지입니다.



사전투표관내 선거인관외선거인에따라 구분되게 되는데요,



관내선거인해당하는 구, 시, 군 위원회의 관할구역에 주소지를 둔 선거인을 말합니다.


투표절차는 먼저 지참한 신분증을 통해 본인확인 후 투표용지를 받게됩니다. 



국회의원선거에서는 지역구와 비례대표 각각 1장씩, 총 2장의 투표용지를 받게되는데 기표 후 함에 넣으시면 투표가 완료됩니다.


관외선거인해당하는 구, 시, 군 위원회의 관할구역이 아닌 다른곳에 주소지를 둔 선거인을 말하게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선거방법은 같지만 관내선거인과 다른점은 투표용지 2장과 함께 회송용봉투를 받게됩니다.


기표 후 회송용봉투에 넣어 봉하게되고, 투표함에 넣는다는 차이가 있는데요,



자신의 지역으로 투표용지를 보내는 절차가 추가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전투표장소전국에 설치된 3,500여개 사전투표소에서 가능한데요, 아래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링크에서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사전투표소 확인

www.nec.go.kr



사전투표와는 다르게 당일에는 주소지 투표소에서만 투표가 가능하다는점 확인해주세요!


투표하실때는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공무원 신분증 등)과 마스크는 잊지않고 꼭 챙겨가시는게 좋겠네요.


또한 단순히 의미없이 투표하기보다는 우리지역의 후보와 정책, 공약등을 확인하시고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정책, 공약 알리미

http://policy.nec.go.kr/?fbclid=IwAR3GCoAjCOex4VvSu0ggiPFy7nV1VLgveUKSneLkwrCqunnKq-RcccXwxzg


오늘은 이렇게 얼마안남은 제 21대 국회의원선거사전투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모두들 주인의식을 갖고 국민의 소중한 권리를 꼭 행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투표할땐 꼭 마스크를 착용하시는걸 추천드리면서 다음엔 더 재미있고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